목회철학

본문 바로가기

목회철학

  • Kingstowne Korean Baptist Church 

    바른 교리와 바른 믿음, 바른 교회와 바른 성도의 삶

  • 바르게 보존된 성경에 근거하여 바른 교리와 바른 믿음, 바른 교회와 바른 성도의 삶이 나옵니다. 


    그러므로 성경의 원리와 방법대로 성경적 교회를 이루어 가며, 

    하나님의 양떼들을 목회적 돌봄과 양육을 통하여 성경 신자 및 그리스도의 군사로 교육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첫째, 하나님의 거룩함에 근거하여 사랑을 실천합니다.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속성은 거룩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교회도 성경적 성별(Biblical Separation)이 매우 중요한 성경의 교리임을 믿습니다.
    따라서 성도는 자신을 온전히 거룩히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리라는 성경의 명령에 순종해야 합니다(고후 6:14-7:1; 살전 1:9-10; 요이 1:9-11).
    자신을 영적으로 깨끗이 지키기 위한 성경적인 방법은 그러한 악으로부터 자신을 분리하는 것뿐입니다(고후 6:17).
    따라서 종교적인 배교, 모든 세속성 즉 세상적이고 죄악된 쾌락, 행동 및 친교들로부터 분리되어야 하고, 인본주의, 이성주의, 실용주의, 번영주의, 세속주의, 이교주의, 심령술, 진화론, 뉴에이지, 다원주의, 혼합주의, 자유주의, 신복음주의, 은사주의, 모든 불의와 부도덕과의 타협, 그리고 무질서한 형제들로부터 자신을 분리해야 합니다. (롬12:1-2; 고후6:14-7:1; 딤후3:1-5; 요일2:15-17; 요이1:9-11; 살후3:6,11,14-15; 딤전6:3-5; 롬16:17).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성도들로 하여금 세상의 가치관과 세상 문화로부터의 성별을 요구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공의 안에서 죄인들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하여 그분의 독생자를 십자가에 달려 죽이시기까지 죄인들을 사랑하셨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공의와 진리와 거룩함 안에서 또한 주님의 가장 큰 명령인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 둘째, 성경은 믿음과 행위의 최종권위입니다.

    모든 성경기록, 즉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신구약 정경 66 권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 단어들은 성령님의 완전한 축자영감(Inspiration, 하나님께서 숨을 불어 넣으심)으로 주어진 것으로 창조, 과학, 지리학, 연대학, 그리고 역사학적 측면에서도 전혀 오류가 없습니다(Infallibility, 마5:17-18; 요10:35, 17:17; 고전2:13; 딤후3:16-17; 살전2:13,15; 벧후1:19-21).
    그러므로 성경은 믿음과 행위에 있어 유일하고 절대적 기준이 되며 최종적인 권위(Final Authority)가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 외에 사람의 전통, 세상의 관습, 특정 종교나 교단의 창시자들, 또는 그들의 교리가 우리들의 신앙 양심을 통제하거나 침해할 수 없습니다.
    모든 성경기록은 우리 실생활의 지침이 되며(막12:26,36; 딤후3:16-17),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되는 일에 구심점 역할을 하고(요17:17), 사람의 모든 행실과 신조와 견해들을 시험할 최종적 표준이 됩니다(고후5:10; 계 20:12).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히브리어, 아람어, 그리스어로 주신 원본 성경)의 보존(Preservation)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굳건히 믿습니다(시12:6-7; 78:1-8; 119:89, 111, 152, 160; 사30:8; 40:6-8; 전3:14; 마4:4; 5:17-18; 24:35; 28:20; 요10:35; 골1:17; 벧전1:23-25; 요이2). 하나님은 그분의 약속의 말씀을 순수하게 지키시고 모든 세대에 전해지도록 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이 친히 약속한 말씀에 따라 바른 본문과 역본(Text and Version)을 섭리로 보존하신 것이 히브리어 맛소라 원문과 그리스어 표준 원문(Textus Receptus)이라고 믿습니다.
    이 두 본문을 가장 충실하고 정확하게 번역한 영어성경이 바로 킹제임스 성경이라고 믿으며 현재 한국어로 가장 정확하고 충실하게 번역된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대 역본들은 읽기에 쉬우나 “없음”이란 구절들이 있고 기독교 교리의 측면에서 그릇된 현대 인본주의 사상에 영향받은 학자들에 의하여 약7-15%의 단어들이 원래의 의미와 다르게 변질되어 있습니다.
    하나님론, 그리스도론, 구원론, 교회론, 성경론, 구원론, 속죄론, 종말론, 심판론, 부활론, 지옥론, 천국론 등 성경 교리를 조금씩 변개되었습니다.
    그러나 개역,개정,NIV 등 현대역본들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도 우리의 형제요, 자매인 그리스도인들이 많다고 믿으며 다만 그들은 완전한 말씀 전달에 대한 지식이 없어 전통에 매인 채 바른 말씀을 찾지 못하고 있을 뿐이므로 그들은 정죄의 대상이 아니라 오래 참음으로 설득하여 성경 말씀의 완전성과 보존의 실재성에 대한 확신을 심어줄 대상이라고 믿습니다.
    성경에는 여러 시대가 나타나 있으며, 성경은 문자적, 문법적, 역사적 원리에 의해 시대와 대상을 올바로 나누어 해석해야 성경의 해석에 대한 오류를 피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딤후2:15; 롬16:25-26; 엡 3:1-6; 골1:24-29).
  • 셋째, 예수 그리스도의 내 교회, 참된 신약교회를 추구하며 대사명을 실천합니다.

    성경의 복음과 성령님의 감동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영접할 때에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인 영원한 구원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구원받은 혼이 침례에 순종함으로 지역교회의 회원이 됩니다. (행2:41-42).
    지역교회의 참된 사명은 사회활동이 아니라 주님께서 교회에게 명령하신 대사명 (마28:18-20, 복음전파와 선교, 침례순종, 주님이 주신 명령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지역교회는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에 순종해야 하며 외부의 어떠한 조직, 계급 체계의 교단에 예속되거나 간섭이나 통제도 받지 않는 독립적인 공동체입니다.
    진실된 침례교회는 천주교회에서 개혁되어 나온 개신교회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침례교회는 개신교회를 낳게 한 종교개혁이 일어나기 전에도 세상 여러 곳에 존재해 있었기 때문입니다.
    침례교회는 세상에 있는 여러 교회들 가운데서 사도시대 초대 교회를 이어 온 가장 오래된 교회들로 전 세계적으로 그 수도 많으며 특히 미국, 영국을 비롯한 서구 여러 나라에서 활발히 복음을 전하고 있는 교회들로 지역적으로 독립된 근본주의 신앙에 입각한 교회입니다. 미국의 경우 10 대 교회 가운데 과반수가 침례교회이고 영혼 구령에 열심이며 가정 화목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성경적인 신약교회는 미국에서 근본주의 침례교회라 부릅니다. 근본주의 침례교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성경의 권위 (딤후 3:16): 성경이 믿음과 행동의 유일한 기준이 되는 하나님의 무오한 축자 영감된 말씀으로 믿습니다.
    2) 교회의 회원권 (행 2:41): 근본주의 침례교인들은 반드시 거듭난, 구원받은, 회심한, 다시 태어난 사람이 자기의 믿음을 고백하고 침례에 순종할 때 그를 교회의 회원으로 영접합니다.
    3) 교회의 두 규례: 침례(롬6:1-4)와 주의 만찬입니다. 침례는 죄를 씻는 것과는 무관하며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조건이 되는 의식도 아니며 다만 구원받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장사되고 다시 부활된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믿습니다. 주의 만찬은 주님이 오실 때까지 그분의 죽으심을 기억하는 의식입니다. 죄 없으신 예수님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누룩없는 빵과 포도즙을 사용합니다.
    4) 교회와 국가의 분리 (마 22:21): 정부는 백성을 의롭게 다스리게 하고자 하나님이 세우신 것이므로 정부의 관리들에게 순종하고 협력하고 기도합니다 (롬 13:1-7, 딤전 2:1). 그러나 국가가 교회를 탄압하거나 간섭하며 신앙의 자유를 억압할 경우 국가에 비폭력으로 저항합니다.
    5) 그리스도의 머리 되심 (엡 1:22,23): 예수 그리스도는 몸된 교회의 머리시며 유일한 대제사장이시며 교회의 관리자, 감독자, 통제관이심을 믿습니다(계 1:10-20).
    6) 모든 신자의 제사장됨 (벧전 2:5,9): 주님이 우리를 이 땅에서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기 위해 부르신 제사장들 임을 믿음으로 그리스도인 각인이 직접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으며 또 죄인을 주님께 인도할 책임이 있습니다.
    7) 지역교회의 자치권: 지역교회는 주님의 도우심으로 각각 자기 교회의 문제를 처리할 권리와 책임이 있습니다. 지역 교회는 어떤 외부의 조직이나 교단이나 그 밖의 다른 권위의 지배를 받지 않습니다. 교회의 모든 행정은 민주적인 투표로 결정합니다.
    8) 교회의 두 직분은 목사와 집사이며 한 아내의 남편으로서 집안을 잘 다스리는 자입니다(딤전 3:1-13) 이 직분은 교회의 회원들에 의해 선출됩니다.(행 6:5,6).
    9) 협력 선교: 주님의 선교 사역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같은 믿음을 가진 교회들이 동등한 지위에서 협력과 친교를 가집니다.


    이에 따라 킹스타운침례교회는 바른 성경을 최종권위로 하여, 성경교리를 철저히 교육 훈련시키며, 회원의 관리를 철저히 하고, 수직적 계급정치가 아니라 수평적 회중정치로 교회를 운영하고, 성경적 두 직분 및 두 규례를 준수하면서 교회를 조직하고 운영을 하며, 주님의 지상명령을 최우선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이러한 성경적 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변질되고 부패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 넷째, 영혼의 자유와 행복을 추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가장 고귀한 가치인 자유의지를 선물하셨습니다.
    모든 성도는 양심과 영혼의 자유를 누릴 권한이 있으며 진리 안에서 참된 기쁨과 행복을 누릴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의 진리 안에서 참된 신약교회의 본을 따르는 가운데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경험하는 성도와 그들을 섬기는 자의 인생은 보람이 있습니다.
  • 다섯째,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기억하며 목회합니다.

    앞으로 주님이 공중에 강림하시면 모든 성도와 섬기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심판석에 서게 될 것입니다(고후5:10; 롬14:10; 살후4:16-18).
    거기서 그동안 주님을 믿은 이후에 행한 모든 일에 대하여 회계보고를 하게 되고 보상의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불신자를 불호수에 던지는 백보좌 심판이 아닙니다.
    믿는 자들이 상급을 받는 자리임을 기억하고 진리의 말씀을 가감없이 선포하고 믿음의 선한 목회의 경주를 해야 합니다.
    순결한 주님을 따라 순결한 교회를 추구하며 나가는 진리의 좁은 길은 결국 궁극적인 승리의 길입니다.
    많은 숫자가 진리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을 모았더라도 잘못된 성공과 성장은 하나님 앞에 실패이며 하나님과 상관이 없는 일입니다.
    선한 목표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역의 동기와 과정도 하나님 앞에 선해야 합니다.

    킹스타운침례교회는 작지만 건강한 교회를 추구합니다.
    교회 본연의 사명과 역할을 다하며 작지만 건강하게 성장하는 강소형 교회로 나아가길 원합니다.